최근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어 벌써 많은 분들이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기후동행카드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실텐데요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만큼 자동차 이용이 줄어들어 온실가스 연간 3만2천톤 감축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대중교통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더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에 기후동행카드 발급부터 사용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월 6만원대로 대중교통(버스,지하철),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중교통통합정기권입니다.
누구나 구매할 수 있으며 구입조건은 따로 없습니다.
주요 내용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신분당선,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버스는 서울지역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사용불가합니다
예 : 종로3가(서울) 승차 →인덕원 (경기) 하차할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하며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의 운임요금을 부과합니다.
※ 예외적으로 서울지역내에서 승차 후, 4호선 (별내별가람~진접), 5호선( 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 까치울), 김포골드라인(전구간),진접선(전구간)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합니다.(해당역에서 승차는 할 수 없음)
▶ 서비스 범위
① 서울지역 내 지하철
②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③ 따릉이
*광역/공항버스,타 시도 면허버스 제외
▶ 지하철 세부노선(서울지역)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신분당선,서울지역외 지하철 제외
▶ 카드가격 :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따릉이 포함)
▶ 카드 종류 : 모바일 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12이상), 실물카드 (iOS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가능하며, 버스나 지하철 탑승할 때 카드를 태그하면 사용만료일이 표시되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으로 발급받고,실물카드 사용시에는 사전에 등록하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 휴대전화만 모바일로 구입가능하고,아이폰인 경우는 실물카드만 구입가능합니다.
▶ 카드구매 및 충전: 2024.1. 23 (화) 부터
※ 카드 충전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 선택가능 (1월 23일 충전 시 1월27일부터 사용가능. 30일후 자동만료)
※ 실물카드 판매처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역이나 인근 편의점에서 3천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
① 모바일 카드
● `모바일 티머니 앱 '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카드사용전에 휴대폰 NFC 설정켜기)
● 결제수단: 계좌이체 (향후 결제수단(체크·신용카드 등) 확대 예정)
● OS 12 이상 사용가능
② 실물카드
●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인근 편의점 방문 →`기후동행카드' 구매→카드뒷면 QR코드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 결제수단: 현금결제 (실물카드는 3,000원으로 별도 구매 필요,최초구매 후 매달 충전 사용)
● 실물카드이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 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등록 필요(1인 1카드 원칙)→ 카드 미등록시 환불및 따릉이 이용 불가
● 무인충전기: 서울교통공사(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위치
사용방법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가능합니다
① 지하철, 버스
● 모바일(실물)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 (NFC기본모드 설정 필수)
※ 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정지
② 따릉이
● `티머니 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
● `기후동행카드' 구매(모바일/실물) → `티머니 GO'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기후동행카드' 카드번호 등록→'티머니 GO' 앱- `자전거' 탭 → 1시간 이용권제공
※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 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생성가능
▶ 환불
● 사용기간 만료 전 (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가능하며, 환불을 받고 싶으면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환불액: 카드충전금-대중교통실사용액-수수료 500원)
●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을 해야 환불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사용
▶서울시 면허버스를 구분하는 방법
→노선번호 3자리의 간선버스(파란색 버스),노선번호에 02,04,05인 파란색 동행버스,노선번호 3자리의 파란색 심야버스
→노선번호 4자리의 지선버스(초록색 버스), 초록색 서울 마을버스 및 순환버스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버스 노선이면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서울지역외에서 승하차시 사용 가능)
● 서울시 면허버스 이용시 파란색 (심야,간선,동행) 및 초록색 (순환,마을버스) 은 서울지역외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며,광역버스와 공항버스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내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외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합니다.
● 현재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제한되며,한강리버버스는 2024년 9월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 2024년 4월부터 김포시에서 기후동행카드 월 정기권을 구입할 경우,김포골드라인과 서울진입광역버스 무제한 이용가능하며, 김포골드라인은 월6만 5천원~ 7만원, 광역버스 이용권은 10만원~12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